첫글: iOS 7 업데이트후 먹통이 된 아이폰 와이파이 2013-09-27
세번째글: iOS 7 업데이트후 먹통이 된 아이폰 4s 와이파이 (업데이트 2 -100일 기념) 2013-12-26
내 아이폰 4s 의 와이파이가 먹통이 된지 한달이 지났고, 그동안 7.0.2 및 7.0.3 업데이트가 있었다. 업데이트후 막연히 내 와이파이가 고쳐지겠지 했지만 여전히 똑같은 상황이다. 누군가의 말마따나 애플에 애정과 증오를 동시에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와이파이뿐만 아니라 블루투스도 먹통이 되어, 차에서 핸즈프리를 못쓰고 있다.
아이폰 사용자가 적어져서 그런지 이상하게도 국내에서는 iOS 7 업데이트 이후,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글을 찾아보기가 힘든 반면, 해외 포럼을 뒤져보면 나날이 이 이슈가 활성화(?)되어가는 것 같다.
짜증은 나는데, 평소 이런 것에 관심이 없던 터라 포럼의 갑론을박을 보는 것이 그나마 흥미로워졌다..
전형적인 문제 유형
iOS 7 업데이트 이후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먹통이 되는 문제는:
- iPhone 4s 모델에서만 발생
- 모두 iOS 7 업그레이드 이후 발생
- 와이파이 버튼이 회색으로 비활성화되며, 이전에는 한번도 그런걸 본적이 없음
- 애플이 제시한 해결책은 모두 헛수고임
- 일부 소비자는 헤어드라이기나 냉동실에 넣어서 효험을 보기도 했는데, 대개 임시방편일 뿐임
- iOS 7 업그레이드 하기전에는 아무 문제 없이 잘쓰고 있었음
하도 냉동실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나도 냉동실에 넣어봤다.
그랬더니 정말 잠시동안 와이파이가 살아나긴 했다. 그런데 곧 얼마 지나지 않아 먹통상태로 돌아가서 포기했다.
블루투스도 같이 먹통~ |
의심가는 원인
머리좋은 소비자들이 이미 원인을 거의 밝혀낸 듯하다.
아이폰 4s는 Broadcom BCM4329 라는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컨트롤러 칩을 사용한다.(내가 이런것도 알게되다니..)
동일한 칩이 아이폰 4에도 사용되었고 아이폰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모바일 기기에 이 칩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2010년 말 기준으로 약 5천만개 정도라고 하니 그야말로 국민 와이파이 칩이었던 모양이다.
가장 인기있는 추정: 문제가 되는 아이폰 4s 들은 제조공정에서 BCM4329 칩이 뭔가 납땝이 잘못됐다던가 근본적으로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있었지만 iOS 6까지는 고장난 부분을 건드리지 않아 와이파이가 작동했다. 그러나 마침내 iOS 7과 만나면서 결함부분이 베일을 들추고 나타났고 와이파이는 먹통이 된 것이다.
문제의 칩은 카메라 플래쉬 주위에 있다고 하는데, 주로 과열로 인하여 제대로 작동을 안하는것 같다. 냉동실에 넣어 효과를 보는것이, 칩의 열을 식혀주기 위한 조치인것 같다. 반대로 일부러 플래시를 오랫동안(30분이상) 켜놓거나 헤어드라이어 같은걸로 열을 가하는 비법도 있던데 아무튼 열이 문제인것 같다.
애플의 반격
내 폰은 1년보증기간이 끝났고, 사실 조금만 더 쓰다가 5s 로 바꿀 예정이다. 그러나 지금 쓰고 있는 멀쩡한... 아니 멀쩡했던 4s를 누굴 주던지 중고로 팔던지 하려면 와이파이 문제가 해결되어야 될것 아닌가.
그동안 애플은 수많은 아이폰 4s 소비자의 원성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었는데, 며칠전에 최초로 반응을 보였다.
Apple 'Censors' News That iOS 7 Upgrade Disables Wifi On Some IPhones
애플이 포럼내에 "이 문제는 제조결함이므로 보증기간 1년이 지났다 하더라도 책임을 져야한다"는 논조로 글을 쓴 Lawrence Lessig의 글들을 '기술포럼에 맞지않는 내용'이라며 임의 삭제했다는 것이다.
Lawrence Lessig를 포럼에서 잘설치는 말잘하는 소비자중 한명으로 알았는데 알고보니 Creative Commons 의 창설자였다.
2016-10-31 그리고 거의 3년뒤 기적이 일어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