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대 해돋이 일출 명소


전국 10대 해맞이 일출 명소


  1. 해남 땅끝마을 (전남 해남군)
  2. 당진 왜목마을 (충남 당진군)
  3. 포항 호미곶 (경북 포항시)
  4. 금산 보리암 (경남 남해군)
  5. 강릉 정동진 (강원도 강릉시)
  6. 추암 촛대바위 (강원도 동해시)
  7. 간절곶 등대 (울산 울주군)
  8. 성산 일출봉 (제주도 서귀포시)
  9. 여수 향일암 (전남 여수시)
  10. 양양 하조대 (강원도 양양군)


해남 땅끝마을 : 전남 해남군 송지면 갈두리

땅끝마을
Google map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갈두부락(땅끝마을)은 한반도 최남단인 북위 34도 17분 21초에 위치하고 있다.

땅끝마을은 2006년도 가보고 싶은 곳 1위, 2008년도 한국지방자치 브랜드마을 대상을 차지하였으며, 1986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고 매년 100만명 이상이 찾는 유명한 관광지이다.

땅끝마을은 전국 최고의 일출명소로도 유명하다. 그림 같은 바다를 배경으로 떠오르는 일출은 우리나라 땅끝에서 본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한다.

특히, 땅끝마을에서는 왜목마을(충남 당진군)과 함께 일출뿐만아니라 일몰도 함께 볼 수 있어 더욱 좋다.

땅끝마을에서는 매년 12월 31일 오후 5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30분까지 해넘이해맞이축제가 열린다. 행사내용은 해넘이제, 송년음악회, 땅끝난장, 달집태우기, 새해나눔이벤트, 해맞이행사, 거북배선상해맞이, 각종 체험행사 등이다.



당진 왜목마을 : 충남 당진군 석문면 교로리

왜목마을
Google map

충남 당진군 석문면 교로리에 위치한 왜목마을은 왜가리의 목처럼 불쑥 튀어나온 모습이라고 해서 '왜목마을'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원래 왜목마을은 조용하고 한적한 어촌이었는데, 서해안에서 바다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지게 되었다.

왜목마을은 전남 해남군 땅끝마을과 함께 일출과 일몰을 모두 볼 수 있으며, 일출, 일몰과 월출까지 모두 한 장소에서 볼 수 있는 장소로서는 왜목마을이 전국에서 유일하다.

마을 뒷편의 작은 동산인 석문산(79.4m)은 일출 및 일몰 감상포인트이다. 일몰은 이 곳에서만 볼 수 있으므로 일출, 일몰 사진을 잘 찍으려면 석문산에 올라가야 한다.

왜목마을의 일출은 동해에서 해가 뜬 뒤 5분 만에 일어나며, 동해의 일출은 장엄하고 화려한 반면 서해의 왜목마을 일출은 소박하면서 서정적이다.

왜목마을은 매년 12월 31일부터 1월1일간에 해맞이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당진 왜목마을 해변에서 열리며, 풍물단길놀이, 노래자랑, 초대가수공연, 불꽃퍼포먼스, 시립합창단공연, 남사당놀이, 가래떡나눔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이곳은 전국 일출명소 중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어 관광객과 사진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특히, 해가 국화도 위로 뜨는 7월과 장고항 틈 사이로 떠오르는 1월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포항 호미곶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보면

호미곶
Google map

경북 포항시 호미곶은 한반도 남동부의 가장 튀어나온 부분(호랑이 꼬리 부분)에 자리잡고 있으며, 원래 생김새가 말갈기와 같다 하여 장기곶으로 불렸다.

호미곶은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으로 매년 1월 1일 해돋이축제가 열리고 있어 많은 사진사와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상생의 손'이라고 불리는 바다속에 반쯤 잠겨있는 손모양의 조형물에 떠오르는 해가 걸리면 손으로 해를 밀어 내는 듯한 장관을 연출한다.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은 매년 12월 31일 ~ 1월 1일 간 호미곶 해맞이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축제기간 중 대합창 퍼포먼스, 용호상생 점등식, 레이저 퍼포먼스, 뮤직불꽃쇼, 1만명 떡국 나누어 주기, 소망등 소원지 달기, 군고구마/군밤체험, 민속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금산 보리암 : 경남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

보리암
Google map

경남 남해군의 금산 보리암은 전국의 3대 기도처의 하나이며, 양양 낙산사 홍련암, 강화군 보문사와 함께 우리나라 3대 관세음보살 성지에 포함된다.

보리암은 일출과 일몰을 함께 볼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해와 바다,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보리암의 일출은 가히 환상적이다. 해가 솟아 오르면 남해의 복잡한 해안선이 그림처럼 나타나고 곳곳에 떠 있는 작은 섬들이 햇빛을 받아 보석처럼 아름답게 반짝인다.

화엄봉까지 올라가서 보리암 일출사진을 찍으면 멀리 떨어진 다도해에서 보리암까지 비치는 빛의 실루엣이 아름답기 그지없다.



강릉 정동진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
Google map

정동진은 전국에서 최고의 해돋이 명소로 손꼽히고 있다. 인기 TV드라마 '모래시계' 의 촬영장소로 유명한 정동진의 해돋이 열차는 몇 달 전부터 표가 모두 매진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정동진역은 세계에서 바다와 제일 가까이에 있는 역으로도 유명하다.

정동진 모래사장에서 보는 일출도 아름답지만 바다 위에서 바라보는 선상일출은 또 다른 체험이 될 것이다.

일출이외에도 해풍에 비스듬히 누운 소나무, 철도를 적실듯 가까운 맑고 푸른 동해, 깍아지른듯한 절벽, 해안도로, 철뚝길을 따라 피어나는 야생화 등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아름답고 수려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정동진은 겨울 출사지로도 추천할 만하다.

한편, 정동진에서는 매년 1월 1일 모래시계공원에서 모래시계 회전행사와 해돋이 행사를 하고 있다. 축제 내용은 연예인콘서트, 락페스티발, 불꽃놀이, 수영대회, 즉석노래자랑, 수영대회 등이다.



추암 촛대바위 : 강원도 동해시 추암동

촛대바위
Google map

강원도 동해시 추암동 추암해수욕장 근처 해안에 있는 추암 촛대바위는 바다에서 솟아 오른 형상의 기암괴석으로 그 모양이 촛대와 같아 촛대바위라 불린다.

촛대바위 주변에 솟아오른 거북바위, 두꺼비바위, 부부바위, 코끼리바위, 형제바위 등의 기암괴석은 동해바다와 어울려져 절경을 연출한다.

전설에 의하면 추암에 살던 한 남자가 첩을 얻은 뒤 본처와 첩 간의 투기가 심해지자 하늘이 벼락을 내려 남자만 남겨놓았는 데, 이때 혼자 남은 남자의 형상이 촛대바위라고 한다.

추암 촛대바위는 예로부터 영동지방의 절경으로 손꼽혔으며, 특히 해돋이 무렵 태양이 촛대바위에 걸리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어 해돋이 출사지로서도 각광받고 있다.

추암 촛대바위의 일출은 TV에서 애국가의 첫 소절이 방송될 때 등장하여 더욱 유명해 졌다.

촛대바위는 사시사철 언제든 뛰어난 해돋이를 연출하며, 촛대바위 일출사진을 제대로 찍으려면 촛대바위 앞 작은 동산에 자리를 잡는 게 좋다.



간절곶 등대 : 울산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간절곶
Google map

간절곶은 동북아지역에서 떠오르는 해를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영일만의 호미곶보다 1분 빠르게, 강릉의 정동진보다도 5분 빨리 일출이 시작된다.

주위에 있는 울산 지역의 진하해수욕장, 서생포 왜성과 함께 새로운 명소로 인기를 얻고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흰색의 간절곶등대는 바다를 바라보고 우뚝 서 있으며, 등대 앞은 소나무 숲인데, 울창하지는 않지만 꼬불꼬불한 모양이 정겹다.

매년 1월 1일 간절곶에서는 해맞이축제를 개최해 널뛰기, 연날리기 등 각종 민속행사를 열고 가수를 초청해 노래자랑 등을 하면서 시민의 안녕과 번영을 축원한다.



성산 일출봉 :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성산일출봉
Google map

성산일출봉은 제주도 동쪽에 돌출한 성산반도 끝머리에 있는 높이 182m의 화산이다. 그 모습이 마치 거대한 성과 같다 하여 성산이라 하며, 해돋이가 유명하여 일출봉이라고 한다.

성산일출봉은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빠지지 않고 방문하는 유명한 관광지이며, 특히 2007년 6월 제주도의 한라산, 용암동굴과 함께 유네스코의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됨에 따라 더욱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 곳은 전국 최고의 해돋이 명소로도 알려져 있으며, 일출봉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해돋이 광경은 예로부터 영주 10경의 하나로 꼽혀왔다.

매년 12월 31일 ~ 1월 1일 간 서귀포시 성산일출봉 일원에서 <성산일출축제>가 열린다. 행사내용은 거리행렬, 댄스공연, 지역가수 초청공연, 추위대왕선발대회, 마술공연, 타악 퍼포먼스, 불꽃놀이, 천상불새공연, 희망풍선날리기 등이다.

행사기간 중 잔디썰매장과 팥죽, 고구마 등 먹거리 체험장이 운영되며,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제주전통혼례체험장도 운영된다.



여수 향일암 : 전남 여수시 돌산읍 향일암로 60

여수 향일암
Google map

원효대사가 659년에 창건한 전라남도 여수시의 향일암은 '해를 바라본다'는 뜻에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에 위치한 이 절은 금오산 기암절벽 사이의 울창한 동백나무와 남해의 수평선에서 솟아오른 일출 광경이 천하일품이이다.

향일암은 일출 뿐만 아니라 일몰 명소로도 알려져 전국 각지에서 관광객들과 사진작가들이 찾아 오고 있다.

매년 12월31일부터 1월1일간 해맞이행사로 여수시 돌산읍 임포마을(향일암 일원)에서 <향일암 일출제>가 열린다. 제야의 종 타종, 신년축하 불꽃쇼, 국악·인기가수 초청공연, 탐방객 어울마당, 슈퍼스타K 공연 등이다.



10 양양 하조대 :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하광정리

하조대
Google map

하조대는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의 절벽위에 있는 작은 육각정(1955년 건립)이다.

이 곳은 파도가 넘실대는 해변, 우뚝 솟은 기암절벽, 수십년된 해송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는 경승지이며, 인근에 하조대해수욕장이 있다.

기암절벽과 오랜된 해송을 배경으로하는 하조대 일출은 아름답고 장엄하기로 유명하여 관광객들과 사진애호가들이 많이 찾고 있다.

양양군 낙산해수욕장 및 낙산사 일원에서 매년 1월 1일 <양양 해맞이축제>가 열린다. 행사내용은 해신묘 제례, 범종 타종식, 낙산사 연등달기, 음악방송, 불꽃공연 등이다.

댓글 2개:

KBS 그녀들의 여유만만 :

안녕하세요^^ KBS 그녀들의 여유만만 제작팀입니다.
오는 12월 28일 (금) 을 주제로 방송을 준비 중에 있는데요.
이에 전국 10대 해돋이 일출 명소 사진을
저희 방송에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 수 있을까 싶어 댓글 남기게 됐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uk-_- :

안녕하세요.
댓글을 거의 3년뒤에 확인했습니다.. -_-

본 글에 실린 사진은 전부 구글검색으로
저작권이 개인용도 사용가능 허락한 것만 게시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저작권자가 아니며
상업적인 방송에 사용가능한지 여부도 모릅니다..

3년이나 지났지만.. 방문을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