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달라지는 KT 올레 별포인트 관리

KT 올레 멤버십 서비스
KT 올레 멤버십 서비스

KT가 2015년 3월 1일부로 멤버십 혜택에 뭔가 또 대대적인 꼼수를 부리려고 하는 모양이다.

꼼수인지 아닌지는 아직 정확히 모르겠지만, 여지껏 소비자에게 좋은 쪽으로 바꾼 적은 잘 없었기에 당연히 이번에도 뭔가 더 안좋아 지려니 한다.

언제나 그렇듯, 소비자에게 불분명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특기인 KT는 이번에도 뭔가 여기저기 분산되어 수수께끼 풀 듯 끼워 맞춰야 이해가 되게끔 메세지를 보내주고 있다.

우선 2015년 1월 29일에 슬그머니 멤버십 회원약관 변경을 알렸다.
바쁜 세상에 그딴 걸 누가 읽어보나, 더군나나 일년에도 몇번씩 회원 약관을 바꿔대니...
그래도 뒤늦게 찾아보니 아래 내용이 눈에 띈다.

회원 등급 세분화(?)

1/2/3/4 총 4등급으로 각 100만/60만/20이상/20미만 연간 매출기준이었던 것이
1~5등급으로 등급을 하나 추가시켰다. 별 건 없고 60만원 20만원 사이에 '40만원 이상' 등급을 하나 추가시켰다.

등급별 연간 포인트 증가

1/2/3/4 등급별로 10/4/2/0 만점 이었던 것이,
1~5 등급별로 12/10/7/5/0 만점 으로 바꿀려고 한다.

오?! 이것만 보면 전체적으로 KT가 포인트를 좀 더 후하게 주겠다는 것 같다.
VIP 미만 연간 60~40만원대를 지출하는 소비자를 좀 더 신경쓰는 것처럼 보인다.

이 와중에 역시 나빠지는 것도 있었다.

수납액의 0.5% 월포인트 적립 폐지

이게 무슨 말인고 보니, 설마 저말이 사실인가 했더니 사실이었어 연간포인트를 좀 더 넉넉히 주되 매월 사용액에 따라 눈꼽만치씩 주던 월간 포인트는 없애겠다는 말이었다.
이 내용은 2015년 2월 17일에 "올레멤버십 이용 변경 사항 안내"라는 제목의 공지사항으로 따로 또 올렸다. 근데 담당자가 설 연휴 전날까지 연차도 안쓰고 열심히 일했다고 윗사람들한테 표내고 싶었나?

음... 자의반 타의반 3회선을 쓰는 본인도 월별로 500~900 점 정도이고 1년에 1만점 남짓이니 연간포인트가 한방에 늘어나는 것이 나쁘진 않아보인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 받는 포인트도 쓸 데 가 없어 맨날 소멸되는걸 부들부들 지켜보는데, 포인트를 더 받아 본들 어디 더 쓰겠나 싶다. 주위에 10만 20만점씩 쌓여있는 아저씨 직장동료들이 지천에 널렸다.

올레샵에서 물건을 살때 쓰려니, 이런 젠장 시중가보다 20~30%씩 비싸게 불러놓고, 포인트로 10~20% 깎아주겠다고 하는 판이니 이건 사기에 가깝고,
예전에 그나마 포인트로 통화료를 내게하던건 진작에 없어졌고(그것도 정액 초과한거에 대해서만 할인되어 별 쓸모도 없었지만..)
그나마 스타벅스, 영화, 빵집 갈 때 쓸만한데 어느천년에 저 점수를 다쓰며
편의점에서도 여기저기 쓸 수 있다지만, 아저씨들이 담배사러나 가지, 편의점 딴거 사러 갈일이 있나.. 그렇다고 담배값 할인은 적용안되고

멤버십 제도가 통신사 고객을 꼬시는데 좋은 방법이라는건 이해가 간다.
그러나 그냥 멤버십 없이 기본요금을 깎아주는 선택권을 준다면 KT는 국민의 기업으로 칭송받을 것이다. 삼시세끼 멤버들을 SK에 뺏겼으니 만회하려면 이런거라도 해라..

"KT는 형식적인고 꼼수같은 멤버십제도를 없애고 작게나마 기본요금을 내렸습니다!" 이러면 기업이미지와 주가도 확 올라가지 않을라나?

원본자료

제목올레멤버십 회원약관 개정 안내
등록일2015/01/29

올레멤버십 고객님, 안녕하세요.

올레멤버십 회원약관이 일부 개정되어 안내 드립니다.

○ 적용일자 : 2015년 3월 1일(일) 부터
○ 변경내용
구분변경전변경후사유
제4조 ②항②회원 등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별도 표 참조
②회원 등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별도 표 참조
고객등급 세분화
제4조 ③~④항③ 회원 등급은 요금청구서에 안내합니다. 단, 타인명의 요금청구서에 합산 청구되는 경우 청구서에 표기되지 않으며 올레멤버십 홈페이지(http://club.olleh.com)(이하 "올레멤버십 홈페이지"이라 함), 고객센터 등에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④ 모바일카드는 발급받으면 즉시 사용가능하며, 별도의 절차에 의하여 플라스틱카드 또는 제휴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모바일상품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은 모바일카드 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회원 등급은 요금청구서에 안내합니다. 단, 타인명의 요금청구서에 합산 청구되는 경우 청구서에 표기되지 않으며 올레멤버십 홈페이지(http://membership.olleh.com)(이하 "올레멤버십 홈페이지"이라 함), 고객센터 등에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④ 회원 가입시 모바일카드가 발급되며 즉시 사용가능하며, 별도의 절차에 의하여 플라스틱카드 또는 제휴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모바일상품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은 모바일카드 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카드 자동발급
제4조 ⑦~⑧항⑦ 회원 등급의 효력은 차기 등급의 적용일 전일까지이며, 회사는 등급산정 시점(매년 3월, 6월, 9월, 12월)에 등급을 재평가하여 회원 등급을 조정합니다. (조정된 등급은 매년 4월 1일, 7월 1일, 10월 1일, 익년 1월 1일 부터 적용되며, 등급 조정의 시점은 회사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등급이 하향된 경우, 외형은 상위 등급 카드이지만 해당 하위등급 카드의 고객혜택이 제공됩니다.
⑧ 카드의 훼손, 분실 등으로 인한 재발급 시에는 재발급 당시 회원 등급에 따른 카드가 발급 됩니다.
⑦ 회원 등급의 효력은 차기 등급의 적용일 전일까지이며, 회사는 등급산정 시점(매년 6월,12월)에 등급을 재평가하여 회원 등급을 조정합니다. 조정된 등급은 매년 7월 1일, 익년 1월 1일 부터 적용되며, 등급 조정의 시점은 회사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⑧ 등급이 하향된 경우, 외형은 상위 등급 카드이지만 해당 하위등급 카드의 고객혜택이 제공됩니다. 카드의 훼손, 분실 등으로 인한 재발급 시에는 재발급 당시 회원 등급에 따른 카드가 발급 됩니다.
등급조정 시기 변경
제4조 ⑪~⑫항⑪완전무한(LTE) 요금제 1등급(Super Star) 부여 이벤트
(2014.05.01~2014.06.30)
중략
⑫ 1등급(Super Star) 포인트
미차감 이벤트 (2014.04.28~2014.06.30)
중략
삭제종료된 이벤트 삭제
제5조 ①항①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아래와 같이 부여하고 회원은 제공된 포인트를 초과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별도 표 참조
①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아래와 같이 부여하고 회원은 제공된 포인트를 초과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별도 표 참조
제공 포인트 확대
제5조 ②~④항②연포인트는 가입한 당일 지급하며, 이후 1년에 한번씩 회원이 올레멤버십에 가입한 달의 익월 1일에 부여됩니다.
③ 월포인트는 수납이 확인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부여됩니다.
④올레멤버십 가입시 적립된 보너스마일리지, 장기마일리지, 유선포인트 각 제도의 1점은 멤버십 포인트 1점으로 전환되며, 멤버십 포인트로 전환된 각 제도의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단, 구)멤버십 포인트는 멤버십 포인트로 전환되지 않고 소멸되며, 등급에 따라 멤버십 포인트를 새로 부여 받습니다.
②연포인트는 가입한 당일 지급하며, 이후 2015년까지 1년에 한번씩 회원이 올레멤버십에 가입한 달의 익월 1일에 부여됩니다. 2016년부터 연포인트는 매년 1월 1일에 부여합니다. 단, 회사 사정에 의하여 날자는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사전에 홈페이지에 공지하며 동조 10항에 해당하는 고객은 가입 당일에 연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③삭제
④올레멤버십 가입시 적립된 보너스마일리지, 장기마일리지, 유선포인트 각 제도의 1점은 멤버십 포인트 1점으로 전환되고 전환된 당해년도 말까지 유효하며, 멤버십 포인트로 전환된 각 제도의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단, 구)멤버십 포인트는 멤버십 포인트로 전환되지 않고 소멸되며, 등급에 따라 멤버십 포인트를 새로 부여 받습니다.
연포인트 부여일 변경
제5조 ⑥~⑧항⑥ 제공된 포인트는 고객에게 제공된 시점(동조 제4항에 따라 전환한 경우에는 전환시)부터 24개월간 사용가능하며, 24개월 후 소멸됩니다.
⑦ 연포인트/월포인트는 명의자 단위, 그 외의 포인트는 회선단위로 부여되며, 고객간에 통합 및 양도할 수 없습니다. 단, 가족간에 한해 양도가 가능하며, 양도시 가족관계를 증명(증명서류 제출 등) 하여야 합니다. 가족에게서 양도받은 포인트는 재양도가 불가하며, 회원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⑧ 명의자 단위로 부여된 포인트는 6대 상품 서비스를 모두 해지시 소멸되며. 명의변경시 승계되지 않습니다. 단, 가족간에 한해 마지막 6대 상품 명의변경시 사전 신청하면 승계가 가능하며, 승계시 가족관계 증명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⑥ 제공된 포인트는 당해년도 말까지 유효합니다. 단, 별도로 유효기간을 지정하여 제공된 포인트는 지정된 유효기간을 따릅니다. (2015년 3월 1일 이전에 부여된 포인트는 부여된 날부터 24개월 간 유효)
⑦ 연포인트는 명의자 단위, 그 외의 포인트는 회선단위로 부여되며, 고객간에 통합 및 양도할 수 없습니다. 단, 하나의 결합상품에 가입한 가족간에 한해 양도가 가능하며, 양도시 가족관계를 증명(증명서류 제출 등) 하여야 합니다. 가족에게서 양도받은 포인트는 재양도가 불가하며, 회원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결합상품 가입시 가족관계를 확인한 경우는 가족증빙서류 제출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⑧ 명의자 단위로 부여된 포인트는 6대 상품 서비스를 모두 해지시 소멸되며. 명의변경시 승계되지 않습니다. 단, 가족간에 한해 마지막 6대 상품 명의변경시 사전 신청하면 승계가 가능하며, 승계시 가족관계 증명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포인트 승계 신청자가 멤버십 비회원일 경우 승계 신청 7일 이내에 멤버십에 가입하여야 하며, 7일 초과시에는 승계 불가합니다.
포인트 유효기간 변경
제5조 ⑩항⑩ 모바일 사용기간이 12개월 미만인 모바일 상품 가입자가 올레멤버십 회원에 신규 가입하거나 올레멤버십 회원이 모바일 상품을 신규 개통시 특별 포인트 2만점을 부여하며, 부여된 특별 포인트는 부여된 날로부터 14일간 가족간 양도 및 승계가 제한 됩니다.⑩ 기존에 이용 중인 6대 상품이 없는 고객(회사 서비스 최초 가입고객)의 경우, 6대 상품 신규 가입 후 15일째 되는 날 포인트가 부여됩니다.포인트 부여일 변경
제5조 ⑫항신규⑫2015년 회원등급 및 포인트 부여 변경 관련사항
- 2014년에 연포인트를 부여 받은 고객의 2015년 연포인트는 기존 연포인트를 부여한 날에 연포인트 부여일부터 연말까지 월할 계산하여 연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예시) '14년 7월에 포인트 10만점를 받은 회원(VIP등급)은 '14년 7월~'15년 6월 기간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부여된 것으로, (VIP등급 유지시) '15년 7월에 포인트 12만점에 대한 6/12에 해당하는 6만점을 추가로 부여
2015년 예외사항 정의
제6조 ③~④항③ 연회비는 후불이며, 전년도 사용이력이 있는 회원은 올레멤버십 서비스를 정지하였다 하더라도 연회비는 차감됩니다. 단, 전년도 올레멤버십 가입기간중 계속 4등급(Happy Star) 유지고객으로 연포인트와 제5조 10항의 특별 포인트가 부여되지 않은 고객은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④ 연중에 신규로 가입하거나 4등급(Happy Star)에서 등급이 상향된 고객의 연회비는 월할 계산합니다.
③ 연회비는 후불이며, 전년도 사용이력이 있는 회원은 올레멤버십 서비스를 정지하였다 하더라도 연회비는 차감됩니다. 단, 전년도 올레멤버십 가입기간중 계속 일반등급 유지고객으로 연포인트가 부여되지 않은 고객은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④ 연중에 신규로 가입하거나 등급이 상향되어 연포인트가 신규로 부여된 고객의 연회비는 월할 계산합니다.
변경된 등급 반영
제8조 ⑥항⑥ 회원은 올레멤버십 가입후 14일 이내에 제공된 포인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으면 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올레멤버십 회원 탈퇴 의사를 표시한 경우 회원은 올레멤버십 회원에서 탈퇴되며, 제공된 모든 포인트(연포인트, 월포인트, 특별 포인트, 다른 서비스에서 전환된 포인트 등)는 즉시 소멸됩니다.⑥ 회원은 올레멤버십 가입후 14일 이내에 제공된 포인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으면 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올레멤버십 회원 탈퇴 의사를 표시한 경우 회원은 올레멤버십 회원에서 탈퇴되며, 제공된 모든 포인트(연포인트, 다른 서비스에서 전환된 포인트 등)는 즉시 소멸됩니다.변경된 내용 반영
■ 회원등급 변경
<변경전>
등 급1등급
(Super Star)
2등급
(Royal Star)
3등급
(Magic Star)
4등급
(Happy Star)
기 준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100만원 이상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60만원 이상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20만원 이상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20만원 미만
1등급
상향
회원 명의의 모바일 또는 인터넷 상품 중 사용기간이 10년 이상 상품이 있는 경우 회원등급을 1등급 상향합니다. (중복하여 상향되지 않으며, 정지기간은 사용기간에서 제외됩니다)
<변경후>
등 급VIP골드실버화이트일반
기 준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100만원 이상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60만원 이상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40만원 이상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20만원 이상6대 상품 연간 자사매출납부액 20만원 미만
VIP
상향
회원 명의의 모바일 상품 사용기간이 6년 이상이면서 골드에 해당하는 경우 VIP 등급을 부여합니다.(사용기간 기준은 당해년도 1월1일)
예외조항모바일 사용기간이 12개월 미만인 모바일 상품 가입자에게는 최소 화이트 등급을 부여함
■ 포인트 부여 변경
<변경전>
등 급1등급
(Super Star)
2등급
(Royal Star)
3등급
(Magic Star)
4등급
(Happy Star)
연포인트 (연 1회)10만점4만점2만점없음
월포인트 (월 1회)6대 상품 자사매출납부액 의  0.5%
<변경후>
등 급VIP골드실버화이트일반
연포인트12만점10만점7만점5만점없음
장기포인트ㅇ 모바일 사용기간이 아래와 같은 고객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기한내 신청하면 장기포인트를 추가로 부여합니다. (사용기간 기준은 해당년도 1월1일)
- 만 3년 이상 4년 미만인 가입자 : 1만점
- 만 6년 이상 7년 미만인 가입자 : 2만점
- 만 9년 이상 10년 미만인 가입자 : 3만점
예외조항ㅇ 연중에 멤버십에 가입하는 회원의 경우, 가입시 해당 회원의 회원 등급에 따른 연포인트를 가입월부터 연말까지 월할 계산하여 연포인트를 부여

제목올레멤버십 이용 변경 사항 안내
등록일2015/02/17
고객님, 안녕하세요.
비교할 수 없는 최강 혜택! 올레멤버십입니다.
멤버십 이용 변경 사항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 변경 서비스 : 수납액의 0.5% 월포인트 적립 폐지
■ 변경 내용
(기존) 6대상품(모바일, 인터넷, IPTV, 인터넷전화, 집전화, Wibro)수납액의 0.5% 월포인트 적립
(변경) 유선, 무선 상품 수납액 월포인트 적립 제도 폐지
※ 2015년 2월 수납분은 2015년 3월에 적립됩니다.
- 적용일: 2015년 3월 1일부터 

■ 변경 서비스: 가족간 포인트 양도 대상 변경
■ 변경 내용
- 대상
(기존) 멤버십 가입한 모든 가족
(변경) 멤버십 가입한 가족 중, ‘가족 결합’상태인 경우
- 필요서류
(기존) 가족 관계 증명서 & 신분증
(변경) 신분증
- 적용일: 2015년 4월 1일부터

■ 변경 서비스 : KT 6대상품 최초 가입고객 상품가입 15일 후 멤버십 포인트 부여
■ 변경 내용
(기존) 멤버십 가입 월에 연간 포인트 지급
(변경) 멤버십 가입 시, 6대 상품 최초 가입일 기준 15일 후 연간 포인트 지급
-적용일: 2015년 4월 1일부터


감사합니다.